상단영역

본문영역

‘속닥속닥’ 문화특화지역 조성, 원점에서 다시?

특정단체 대상 추진 의혹 제기…영천문화예술시민협의회 성명서 발표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19.07.03 14:4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시가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이 대시민 설명회나 공청회 등을 무시한 채 소수 특정단체를 대상으로 추진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지역 문화단체가 성명서를 내는 등 사태가 점입가경이다.

이 사업은 시가 지난해 4월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2023년까지 5년간 매년 7억5천만원씩 총 38억 원을 투입하는 시민 주도형 소프트웨어 중심 사업이다.

하지만 영천시가 이런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을 시민협의회 공모 당시부터 의견수렴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지역 특정인과 일부 문화예술인들을 모아 단체를 만들고 사업주체로 특정해 추진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지역이 시끌하다.

더군다나 이 사업은 ‘시민이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는 문화도시 영천’을 내세우면서 정작 대다수 시민은 빠진채 추진되고 있다는게 성명서를 낸 단체의 주장이다.

시는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고 지역문화계와 시민단체의 반발조짐이 보이자 지난달 22일 영천상공회의소에서 영천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 추진 공유 및 의견수렴을 위한 포럼 및 원탁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하지만 이날 기초자료 용역 보고서 내용도 도마에 올랐다. 자료를 보면 수 년전에 철거된 영천등기소와 영천제일교회가 포함되고, 철거된지 10년이 넘은 중앙동 장갑공장이 포함되어 있는 등 영천시가 용역업체에 6천800만원의 예산을 지급해 만든다는 기초 보고서가 엉터리 수준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지역 문화인들이 분노했다.

이에 영천지역 시민단체와 일부 문화인들은 지난달 28일 영천한의마을에서 시민이 참여하고 시민이 주도하는 영천의 미래와 문화예술을 위한 ‘영천문화예술시민협의회’를 구성하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영천문화예술시민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소수 특정인이 관련된 단체를 정해놓고 뒤로는 정상적인 공고기간을 거쳐 선정했다고 하는 주장을 파헤쳐 보면 너무 가관”이라며 “공무원 신분으로 조종 역할을 하고 사업을 미리 계획해 특정인 단체가 선정 되도록 했다는 의심을 떨칠수 없다”고 밝혔다.

또 “급조된 시민단체협의회의 공모방법의 문제점과 이를 시행하기 위한 6천 800만원 짜리 기초자료 용역의 문제점 등 현재 드러난 사항만으로도 이 사업은 원점에서 반드시 재검토 후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