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교육특집]“다양하고 창의적인 협력학습방법의 교육”

영천교육지원청의 2018년 4대 정책방향과 8대 시책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18.12.19 15:4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특집]“다양하고 창의적인 협력학습방법의 교육”
영천교육지원청의 2018년 4대 정책방향과 8대 시책을 되돌아보

 


 

 
 
 

영천교육지원청은 '즐겁게 배우고 나눔을 실천하는 인재육성’이라는 지표 아래 4대 정책방향과 8대 시책을 통해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과 함께 2018년 힘찬 한해를 달려왔다.


특색사업으로 학생들의 향토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얼e 충만! 골벌인의 나래펴기 프로젝트’와 국제화 시대에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수요자 만족100, 맞춤형 글로벌 에듀타운’을 운영했다. 또 저경력, 희망 교사들을 대상으로 질문이 살아있는 교실 만들기 프로젝트! 맞춤형 지원장학 화통(火通), 수업공감 콘서트를 실시해 영천 희망교육을 실천하려는 교사들의 자발적인 수업 연구 문화 지원 및 질문과 토론이 있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협력학습 방법을 연구했다. 본보는 올해 영천교육지원청의 실적을 소개한다.

-얼e 충만! 골벌인의 나래 펴기 프로젝트
지역적 특색과 시대적 흐름을 고려한 특수시책으로는 ‘얼e 충만! 골벌인의 나래 펴기 프로젝트는 우리 고장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향토 사랑과 호국.충절 정신의 전통 및 정체성을 계승하고 가치관 확립과 학교, 교육지원청과 지역을 연계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지원했다.

임고서원 충효문화수련원 체험, 최무선 과학 꿈 잔치 개최, 박인로 문학관 탐방 등 3선현과 함께하기 활동을 통해 호국·충 절 정신의 전통 및 정체성을 계승하고 영천인의 자긍심을 기르기 위해 초.중.고 300개교 900여명이 참여했다.

학생들은 영천, 신녕 향교와 임고서원 등지에서 열리는 충효교실에 참여하고 국립 영천호국원과 영천전투메모리얼파크 등 호국기관을 체험하고 학생들과 교사들이 통일관련 연수 등을 통해 호국교육 내실화와 전문성을 높였다.

얼e 충만! 골벌인의 나래 펴기 프로젝트 운영으로 향토문화 체험과 예술체험 활성화를 통한 내 고장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제고하고 미래 지향적인 융합형 인재 육성과 향토사랑을 더 높였다.

- 수요자 만족100 맞춤형 Global E-edu 프로그램 운영’
E-edu 프로그램 운영으로 영천영어타운을 활용한 지역민, 학생을 위한 영어 교육 내실화와 학교별 국제 교류 활성화, 대구경북영어마을과 연계한 국제문화 축제로 국제화 시대 에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영천인 육성에 박차를 가했다.

방학중 영어 캠프 운영과 초등 영어 회화반을 운영하고, 원어민과 함께하는 체험교실을 운영했다.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영어로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학교별 영어발표회를 추진했다.

또 영어 페스티벌의 주제를 「All STAR(Sing, Talk, Art, Reading) English Festival」로 정하여 예술적으로 표현하고 발표하는 축제의 장을 열었다.

학교별로 1~2팀이 발표한 영어로 영천 소개하기, 흥부와 놀부를 영어 연극으로 재구성하기, 오케스트라나 밴드 반주에 맞추어 영어 노래하기 등 평소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갈고 닦은 꿈과 끼를 발현했다.

- 맞춤형 지원장학 화통(火通), 수업공감 콘서트
영천교육지원청은 저경력, 희망 교사들을 대상으로 질문이 살아있는 교실 만들기 프로젝트! 맞춤형 지원장학 화통(火通), 수업공감 콘서트 연수를 실시했다. 수업 공감 콘서트는 영천 희망교육을 실천하려는 교사들의 자발적인 수업 연구 문화 지원 및 질문과 토론이 있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협력학습 방법 적용을 위해 운영했다.

아울러 창의적인 협력학습 방법의 공유를 통한 배움중심 수업과 질문이 dT는 교실 문화 정착, 학교방문에 따른 부담 완화 및 소통공감 기회를 확대했다.

1학기에는 교육청 지원장학으로 영천중앙초, 영화초, 영천동부초, 청통초, 신녕초, 임고초, 금호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수업 지원 및 생활교육 특강 했고, 2학기에는 신규 교사 및 희망 교사를 대상으로 맞춤형 지원장학을 보완해 매월 화요일 운영됐다.

영천교육지원청은 2019년에는 화통수업 공감 콘서트를 연중 운영하고 수요자 만족도 제고와 함께 수업개선과 생활교육이 함께하는 지원 장학으로 변화 모색에 나선다.

이밖에 학부모가 만족·동행하는 공감 학교를 위해 학교생활 안전 길라잡이 리플릿을 제작·보급하여, 안전한 학교 문화 조성 을 위한 학생 지도 및 교직원 연수 자료 로 활용하고, 소통과 공감의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를 위한 유.초.중. 고교(원) 감 연수 등을 실시해 단위연수 보다 폭넓고 수준높은 연수기회를 제공했다.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