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스카이런(Sky Run) 영천대마’...기획전

‘조선통신사와 마상재’ 역사적 가치 조명...예술창작스튜디오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15.10.12 14:4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 대한민국 문화의 달 주제행사로 열리는 기획전 ‘스카이런(Sky Run) 영천대마’ 오픈식이 10일 영천예술창작스튜디오에서 열렸다.

이번 전시회는 ‘조선통신사와 마상재’의 역사적 가치에 대해 ‘미술이 앞서는 도시 - 영천’으로 특화된 문화콘텐츠로 승화,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오픈식에는 김영석 영천시장과 권호락 영천시의회의장 등 많은 내빈과 시민, 작가들이 참석해 행사를 축하했으며 지난 6일부터 18일까지 13일간 영천예술창작스튜디오 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다.

이번 전시는 영천과 말을 주제로 7기 입주작가 4명의 작품 활동을 영상, 평면, 설치 등 다양한 매체로 전시한 것이다.

김영환 작가의 말편자는 행운과 성공적인 행사기원을 담고 있으며 이태호 작가는 마상재 동작을 철판에 커팅작업을 통해 시각화하며 직접 움직이게 해 감상자들로 하여금 흥미와 재미를 유발시키는 작품이다.

또 정대교 작가의 배 조각은 조선통신사 사행에서 임금이 베풀었던 전별연에서 선유락을 표현함으로써 2차 집결지인 영천에서 다양한 전별연 리허설이 이뤄졌음을 보여주기 위한 작품이며, 이상봉 작가의 영상 작품은 영천을 대표하는 장소와 조선통신사 사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명소 및 지역을 배경으로 말을 타고 직접 그 장소에 가보는 듯한 환상을 불러일으키도록 한다.

김영석 영천시장은 오픈식 인사말을 통해 “지역민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문화융성을 위한 미술 아카이브 화를 시도한 이번 전시를 통해 조선통신사와 마상재, 전별연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