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데스크 칼럼] 결혼도 못하는데 아이는 무슨 아이

최병식 편집국장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24.02.07 17:3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3명은 좋은 배우자 만나 행복한 가정을 꾸리면 더 행복해질 것이라 여겼습니다. 전국 성인 남녀 5천20명을 대상으로 ‘행복하기 위한 조건’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체의 31%가 ‘좋은 배우자와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것’이라고 답했던거죠. 
이런 조사 결과와는 달리 유독 2030의 젊은 세대들의 결혼관을 보면 사실상 답이 없는 상태입니다. 지난달 15일 통계청이 발표한 ‘한국의 사회동향 2023’에 따르면 혼인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20~30대 청년들의 비중은 자꾸 감소하고 있습니다. 혼인 건수도 2019년 23만9159건이던 것이 2020년에 21만3000건으로 약 10%정도 줄었습니다. 이 때만해도 사람들은 코로나19로 인해 결혼건수가 줄었다고 생각했으나 예측은 빗나갔습니다. 2022년에는 19만1700건에 불과합니다. 
결혼하지 않는 이유로는 ‘결혼자금 부족’이 20대에서 32.7%, 30대에서 33.7%를 차지했고 결혼의 필요성을 못느낀다는 답이 그다음을 차지합니다.
청년들이 결혼을 안한다는 인식에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결혼을 하고 싶어도 못하는 겁니다. 결혼을 앞에 두고 복잡한 계산기를 두드리며 의사만 있지 결정은 내리지 않습니다. 결혼을 미루거나 못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한마디로 경제여건이죠. 취업에, 내 집마련에, 결혼자금은 물론이고 아이를 출산하면 양육비에 이르기까지 사실상 모든게 돈입니다. 수도권 집 한 채가 수십억원을 오르내리고 전월세값도 만만치않다 보니 결혼은 기피가 아니라 꿈도 꿀 수 없는 신기루입니다. 애당초 금수저들이야 부의 대물림으로 좋은 조건 갖춘 상대를 만나 재미있게 살겠지만, 흙수저들에게 결혼은 사실상 꿈입니다. 그래서 청년들은 결혼은 중산층 이상이 하는 문화라고 자조한답니다. 인구수도 주는데 결혼마저 기피하니 혼인 건수가 절반으로 줄어들고 예식장도 시장원리에 따라 절반가량으로 줄거라고 예측합니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여야가 경쟁적으로 저출생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그런데 해결 포인트를 잘못 잡은 것 같습니다. 내용만 보면 그럴싸 한데 여전히 추상적입니다. 사실 양당이 내놓은 방안은 저출생 대책이라기보다는 그냥 육아휴직 확대 대책입니다. 정치하는 사람들이라면 뭔가 큰 흐름 속에서 국민들에게 희망과 비전을 줄 수 있는 걸 내놔야 되는데 총선 앞두고 현금성 급여 확대에 치중하지 않았나 하는 느낌을 받습니다. 인과관계를 모르고 하는 소리입니다. 청년들의 결혼 문제 언급은 없지 않습니까. 결혼을 지원하는 정책이 먼저일 것 같은데요. 또 그보다 먼저인 것은 양질의 일자리를 통한 경제적 안정입니다. 그런데 왠지 자꾸만 아이를 낳으면 얼마를 지원하겠다는 정책인 것처럼 느껴져 올바른 대책이냐는 의문이 듭니다. 언제 해소될지 모르는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격차를 줄이고 주거·노동·복지문제를 비롯해 전반적인 일자리 대책은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상당수 청년들 삶의 무게와 고통을 헤아리지 못합니다. 
젊은이들의 인식을 바꾸는 것도 문제네요. 20대 여성중 8%만이 ‘결혼을 꼭 해야 한다’는 것으로 나타났고, ‘아이를 꼭 낳아야 한다’는 답변은 고작 7%에 그칩니다. 젊은이들 중에는 적령기를 넘었다는 시선을 받아도 오히려 결혼하지 않으면 내 삶에 자유로운 선택권이 생긴다는 말을 합니다. 
이제 결혼을 할 수 있는 부류는 정해져 있습니다. 공공기관이나 대기업에 취업해 상대적으로 높고 안정된 급여를 받으면 비슷한 사람끼리 결혼하는 경우 외에는 별 방법이 없어 보입니다. 
이러니 허구헌날 결혼도 못하는데 아이는 무슨 아이냐는 볼멘소리가 나옵니다. 결혼은 차마 못하는 일이라면서도 한편으로는 굳이 하고 싶지도 않다고 합니다. 국가적 재앙앞에 보다 현실적이고 좀더 근본적인 정책이 아쉽습니다.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