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천시, 2024년 청년들의 미래설계 돕는다

9개 분야, 107개 사업, 예산 167억 투입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24.01.17 15:5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시가 2024년 새해를 맞아 대폭 확대된 청년사업으로 일자리·주거·청년문화·네트워크 활성화 분야 등 9개 분야 100여 개 사업추진으로 167억 원을 투입해 청년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
시는 민선8기 공약사업의 일환으로 △청년 일자리 지원분야(취·창업·기업지원) △주거지원 △생활안정지원(자산형성 및 채무부담 완화 등) △결혼·임신·출산 지원 분야 등 청년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2024년 신규사업
특히 올해는 청년 학자금대출 장기연체자 지원사업, 미취업청년 자격시험 응시료 지원사업, 청년창업 특화거리 조성사업을 새롭게 추진해 구도심 일대에 활력을 불어넣어 생동감 넘치는 거리를 만들 계획이다. 
완산동 일대에 영천시 청년창업지원센터 개소를 통해 창업과 교육·생산·연구 등이 한 공간에서 이뤄지는 원스톱 비즈니스 공간 운영으로 지역 청년 창업의 거점기지로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이 중 청년 학자금 대출 장기연체자 지원사업은 경상북도에서 최초 시행 예정이며, 학자금 대출 연체 때문에 신용도판단정보 등록자(구 신용불량자) 청년에게 신용회복의 기회를 주고, 갚을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핵심인 사업이다. 
또 미취업청년 자격시험 응시료 지원사업은 미취업청년들에게 자격시험 응시료 지원을 통해 취업 역량을 강화하는 사업으로 청년 학자금 대출 장기연체자 지원사업과 더불어 지역 청년들이 활력을 찾아 재기 동력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와줄 예정이다.

-청년정책의 핵심 취·창업지원
영천시는 19세~45세 이하 청년들을 대상으로 미취업청년 자격시험 응시료 지원사업, 청년창업 특화거리 조성, 영천시 청년창업지원센터 개소 등 강화된 취·창업지원과 작년 한 해 큰 인기를 끌었던 관내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들의 장기재직 유도를 위해 분기별 50만원에서 100만원 한도 내 근속장려금을 지원하는 청년근로자 근속장려금 지원사업을 확대 편성해 지속 추진 예정이며, 이 외에도 사업장 임차료 지원사업 등 27개의 사업을 확대 편성하여 청년들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강화한다.

-청년 맞춤형 문화예술 및 활동지원
시에서는 다양한 놀이문화를 찾는 청년세대를 위해 청년리더십워크숍, 청년 청춘콘서트 개최, 청년의 날 기념행사 개최를 통해 청년들의 문화·예술 참여를 다각화하고, 청년 선호에 맞춰 참여하고 싶은 문화예술 및 활동 지원 정책 추진으로 지역 청년의 정서적 활력을 제고할 예정이다. 

-정주여건 개선을 통한 청년들의 안정적인 지역정착
주거 문제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위해 청년 월세 지원,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전세 보증금 반환 보증료 지원사업 등 청년의 주거비 부담 완화를 통해 안정적인 사회 진입과 안심하고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주거에도 아낌없는 지원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