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특집] 영천교육지원청 부설 학교도움센터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23.12.20 17:4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울림으로 행복한 별빛 영천교육’을 위해 

영천교육지원청은 ‘어울림으로 행복한 별빛 영천교육’을 비전으로 활발한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는 영천교육지원청은 총 7개의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학교교육도움센터로 통칭되며, Wee센터, 특수교육지원센터, 영천유아교육체험센터, 영천발명교육센터, 영천영재교육원, 영천영어타운, 기초학력지원센터로 운영되는 데 각 분야의 전공 교사들이 전문성을 발휘하여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 위(Wee)센터, 진단-상담-지원의 One-Stop 전문상담서비스 제공

 영천교육지원청부설 위(Wee)센터는 학교부적응 및 위기학생과 상담을 원하는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진단-상담-지원의 One-Stop 전문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사회의 전문 기관과 연계하여 효율적이고 완성도 높은 문제해결을 통해 학생의 건강한 가정생활 지원 및 학교 적응을 돕고 있다. 또한 Wee센터에서는 고위기학생의 체계적인 관리 및 지도를 위해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인프라를 활용, ‘진단-상담-치료’가 가능한 원스톱 상담 및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모두가 존중받는 성장지원 맞춤형 특수교육 실현, 특수교육지원센터

영천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학생 중심 특수교육 내실화, 모두를 위한 통합교육 지원강화, 개별 맞춤형 특수교육 확대, 지역사회 연계 진로‧직업교육 활성화를 추진 과제로 2023년에도 특수교육대상학생과 학교 지원에 전념해 오고 있다. 특히 지난 5월에서 7월까지는 관내 초, 중, 고등학교 통합학급 522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특별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장애학생들과 통합학급 학생이 함께 어울려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었다. 

 

◆ 유아의 행복한 성장을 위한 체험놀이터, 영천유아교육체험센터 운영

영천유아교육체험센터는 영천 및 청송 유치원의 유아를 대상으로 4월~12월까지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2023년에는 ‘우드웨어 화분 만들기’, ‘나만의 머그컵 꾸미기’, ‘바람떡 만들기’의 특별프로그램과 10개 영역의 체험놀이 프로그램을 시기별로 진행하였으며, 4,040명의 유아가 체험활동을 했다. 

11월에는 영천 관내 3~5세 유아의 가족과 함께 하는 주말프로그램을 운영하여 48가족이 참가하기도 했다. 또한 유치원에 다양한 교재 교구 및 행사물품을 대여하고, 교원의 연수를 위한 장소로도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미래를 주도하는 인재 양성, 영천교육지원청 부설 영재교육원 운영

영천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에서는 미래를 주도하는 인재를 기르기 위한 다양한 창의융합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8월에는 영재교육원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융합 리더십 영재캠프를 운영했다. 

2023학년도 영천영재교육원은 초‧중등(융합)과학, 초‧중등(융합)수학, 초‧중등영어 6개 영역으로 영역별로 운영되고 있다. 각 분야별로 선발된 지도교사가 매주 수요일(초등)과 토요일(중등)에 영재교육원과 영어타운(영어영재) 두 곳에서 3월에서 11월까지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 영천교육지원청부설 발명교육센터, 꿈! 탐구! 창조! 2023 최무선 과학 꿈잔치 운영

영천교육지원청 부설 발명교육센터에서는 ‘꿈! 탐구! 창조! 2023 최무선 과학 꿈잔치’ 행사를 운영했다. 최무선 과학꿈잔치는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학교로 찾아가는 행사로 진행하다가 올해는 최무선 과학관에서 관내 학생‧학부모‧일반인을 대상으로 2일 간 과학부스를 비롯한 축제행사를 진행했다. 특히 올해는 영천교육지원청, 영천시청, 보현산천문과학관, 대구경북여성과학기술인회, 임고서원, 내셔널지오그래픽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다양한 주제로 과학꿈잔치 행사가 진행되어 발명을 통한 미래 비젼을 꿈꾸는 멋진 기회가 되었다. 

 

◆ 국제화 시대에 대비한 글로벌 교육으로 인재를 양성하는 영천영어타운

영천영어타운은 국제화 시대에 대비한 인재 양성하는 영어 전문 교육 기관으로  학생들의 영어 학습과 체험을 통한 살아있는 영어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상황체험코너, 다목적교실, 문화체험실, 창의실 등의 다양한 교실을 갖추어 운영되고 있다. 

영천영어타운은 다양한 영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지자체와 연계하여 지역 우수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으며, 사교육비 절감 및 교육 격차 해소에도 기여하고 있다.

특색 프로그램으로는 초등 5일 체험 프로그램을 연간 학기 중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영천지역의 모든 초등학교 4,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다양한 국가의 선생님들의 문화 소개 및 체험 수업과 공항, 호텔, 마트 등의 실용 생활영어 교육, 그리고 만화, 음악, 연극 등의 교과 융합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학생 맞춤형 초등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초등학생 3~6학년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매주 화요일, 목요일 주 2회 2시간씩 진행되는 초등영어회화 프로그램과 매주 수요일 주 1회 3시간씩 진행되는 Reading Class 프로그램이 있다. 

 

◆ 기초학력 수업지원으로 아이들의 미래를 밝히는, 영천기초학력지원센터

영천기초학력지원센터에서는 기초학력전담교사가 센터의 업무를 담당하며, 영천지역 순회 협력수업 희망학교의 신청을 받아, 지역 내 희망 학교 순회 협력수업을 지원하고 있다. 기초학력전담교사는 2023학년도에 5개 학교 20명의 학생들에게 저학년 학교생활 적응 및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기초학력 향상을 지원하였다. 학습코칭단은 학습지원대상학생의 학습부진 원인별 맞춤형 학습서비스를 통해 학습동기 및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돕는다.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