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구 군부대 이전 재점화 분위기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23.12.20 15:5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와 국방부 ‘민-군 상생 업무협약’ 체결 

주춤했던 대구 군부대 이전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유치전도 다시 뜨거워지고 있다.

대구시와 국방부는 지난 14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대구군부대 이전을 위해 민군상생방안모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군의 차질없는 임무 수행 여건을 보장할 수 있는 대체부지 선정과 대체 시설을 마련하고 군의 실전적 훈련 여건 보장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또 군인과 군인 가족의 정주환경 보장을 위해 이전 후보지 도심에 주거·체육·복지시설 등이 포함된 민군 상생기반을 마련하는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시점으로 그 동안 관망해오던 영천시와 민간단체로 구성된 대구군부대 유치추진위원회 활동을 재가동하는 등 군부대 이전에 따른 공모신청과 관련한 정보와 자료 준비를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현재 군부대 유치 희망 의사를 밝힌 자치단체는 대구시 군위군과 경북 상주시·영천시·의성군·칠곡군 등 5곳이다. 

당초 계획은 육군 제2작전사령부와 제50보병사단, 제5군수지원사령부, 공군방공포병학교 등 국군부대 4곳과 캠프워커, 캠프헨리, 캠프조지 등 미군부대 3곳을 통합이전하는 것이었지만 국군부대 우선 이전으로 방향을 수정해 추진 중이다.

앞서 영천시는 군부대 유치를 위해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군부대유치추진위원회와 영천시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T/F팀을 구성하는 등 대구군부대 유치를 위해 영천시와 민간단체가 각각 적극적인 활동을 벌여왔다.

 

인구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유로 영천지역 곳곳 에서 통합 군부대 유치를 위한 순수 민간차원의 유치 노력이 돋보였다.

대구 도심 군부대가 통합 이전하게 될 지역에는 교육·편의·의료 시설 등을 갖춘 밀리터리 타운이 조성될 전망이다. 이 경우 군부대를 유치하는 지자체는 신도시 조성으로 인구 증가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영천시 관계자는 “경쟁하고 있는 다른 지자체도 현재까지는 조용히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앞으로 어떤 변수가 생길지 모르지만 대구시와 국방부의 움직임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서 상황에 따라 맞춤형 대응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방부가 중점을 두는 작전성이나 업무수행 여건 등은 지형적인 조건이라 어떻게 할 수 없는 상황이다”면서 “하지만 주민들의 이전 수용 의지가 중요하다고 판단해 영천이 호국도시라는 이미지 홍보와 유치 서명운동에 역량을 집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업무협약이 이뤄지는 대로 대구시 군위군과 영천시를 비롯해 상주시, 칠곡군, 의성군 등 5개 후보지를 대상으로 한 작전성 검토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가 이전에 적합한 후보지 2, 3곳을 추려내 대구시로 통보하면 대구시는 사업성과 주민 수용성, 정주여건과 밀리터리 타운 조성 비용 등의 검토를 거쳐 최적 후보지 1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현재 2작사에는 장교 와 가족 등 2천여명 이상이며, 통합 이전 대상을 포함할 경우 총 5천여명 이상인 것 으로 알려지고 있어 군사 시설 이전으로 인해 인구 늘리기를 포함 지역경제 부가가치 상승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어 영천시를 비롯해 상주시와, 칠곡, 군위군 등이 치열한 유치전에 돌입한 상태이다.

한편 영천시는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 과정에서 여 야 후보가 군부대 이전을 영천으로 공약했고, 영천은 제2탄약창과 3사관학교 인근 군사보호구역내 통합 이전 군부대 부지를 활용할 수 있는 강점이 있는 곳이다.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