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천시와 청년의 동행, 지역에서 기회를 찾다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23.11.29 16:21
  • 수정 2023.12.04 19:3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활력 이끌어갈 청년 정착 기반 조성… 일자리 확대 

취업과 학업을 위해 청년들이 수도권에 집중되면서 지역 간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 저출생, 청년 유출, 고령화로 인한 인구감소와 지역 경제 성장 둔화는 지방소멸을 야기한다. 타개책으로 영천시는 청년들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한편 청년들의 참여를 강화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금호 이웃사촌마을, 청년마을 취하리, 영천청년센터…. 이 모든 것이 최근 청년들이 영천의 특성과 지역 자원에 관심을 가지고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참여하고 있는 사업이다.

지역사회에 정착할 수 있는 인프라를 조성하는 것은 물론 청년이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환경과 제도를 만드는 것이 주요 골자이다. 영천시는 청년의 정책 참여 확대와 청년 연대를 강화하고 나아가 청년과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으로 모두가 상생하는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편집자주] 

 ◆ 금호 이웃사촌마을사업

지난해 8월 영천시는 경상북도가 시행한 ‘경북 이웃사촌마을 확산사업’에 선정됐다. 

이웃사촌마을사업은 경상북도가 인구구조 불균형을 극복하고 지역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하는 공모사업으로, 5대 활력 요소(△일자리 창출 △주거조성 △생활여건 개선 △공동체 활성화 △청년 유입)를 바탕으로 지역 고유의 자원과 특성을 반영해 도내 읍면에 지방소멸 대응 거점 조성을 목표로 한다.

특히, 청년 창업 생태계를 조성해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청년이 지역에 안착해 지역과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정책을 발굴하고 있다. 청년창업 컨설팅, 역량 강화 교육 등 청년 창업자의 성공을 위해 창업 준비부터 성장까지 맞춤형 지원체계를 운영해 세심하게 지원할 계획이다.

영천시는 청년(예비) 창업가에게 사업 초기 안정적 정착을 유도하고 실질적 도움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5월 청년 창업가 23팀을 발굴해 제품 개발과 연구개발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창업 초기 단계에서 경험과 정보 부족으로 인한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는 현실적인 창업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창업 기업 간 정보 공유 △선배 창업가 특강을 통한 창업 노하우 전수 △창업 아이템 사업화를 위한 창업 공간 지원 △입주기업 마케팅 및 컨설팅 등 맞춤형 패키지로 창업 친화적 생태계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 지역에 머물며 지역과 관계 맺기… 청년마을 취하리

청년마을이란 현지·외지 청년을 대상으로 지역에 머물며 지역사회 문화 기반 구축과 일자리 창출 기회를 제공해 청년의 지역 정착 기반을 조성하는 행정안전부 사업이다. 대상지는 인구감소 지역으로 올해 4월, 2023년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사업에 영천시 금호읍을 기반으로 한 청년마을 ‘취하리’가 선정돼 3년간 2억 원씩 총 6억 원을 지원받는다. 

 

 

 

청년마을 취하리는 영천 와인 산업 활성화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지역을 읽고(READ) 지역을 이끈다(LEAD)’라는 뜻의 청년단체 리드로컬이 영천시 금호읍의 대표 특산물이 포도인 점에 착안해 와인을 콘셉트로 청년마을을 운영하고 있다. △사업 공간 조성과 브랜딩 △청년·주민·와이너리 협의체 구성 △와인 포럼·세미나 개최 △와인 축제 개최 등 청년이 참여하고 주도해 MZ세대 중심의 즐기고 누리는 와인 문화를 선도하고자 한다.

지난 7월 청년마을 발대식을 갖고 8월 청년마을 단기살이 ‘취하주’를 운영, 10월에는 청년마을 포도식당 개최, 이를 기반으로 영천 와인페스타에 참여, 지난 7일에는 경북 청년 로컬 페스타 ‘로컬에 취하리’를 개최하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 청년의, 청년에 의한, 청년을 위한 영천청년센터

영천시는 청년정책참여단의 목소리를 반영해 ‘청년이 살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고 청년들의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나해 8월 영천청년센터를 출범했다. 청년이 주도해 자신의 삶을 기획하고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자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코로나19와 취업 문제로 지친 청년들을 대상으로 상담소를 운영하고 청년 창업 아이템을 소개하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했다. 또한 창업가가 만든 시제품을 촬영해 홍보할 수 있는 소규모 스튜디오 공간도 조성했다. 특히 대도시에 비해 취업 준비 인프라가 취약한 지역에 거주하는 취업준비생을 위해 직종별 기업 모의 면접이 가능한 VR 모의 면접실도 마련해 청년 정책의 효용성을 높인 점이 눈에 띈다. 또한 교육 및 행사 공간, 회의실 등의 공간 대여 사업을 통해 청년들이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9월, 제3회 청년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청춘힙合 행사가 열렸다. 행사는 영천청년센터가 주최·주관해 시민 모두가 힙하게 합하는 날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한때 청년이었거나, 현재 청년이거나 앞으로 청년이 될 다양한 청춘들을 대상으로 세대가 통합하는 화합의 장으로 진행해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이끌어냈다.

 

◆지역에 활기를!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은 행정안전부와 경상북도가 주관해 지역에서 활동하는 청년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 정착을 돕는 사업이다. 19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 5명 이상이 팀을 이뤄 사업에 선정되면 팀당 800만 원의 활동비와 온라인 홍보콘텐츠 제작·운영 등을 지원한다.

올해 영천시는 3개 팀이 선정됐다. 영천시티무용단(대표 임예슬), 와이공작소(대표 손예빈), 영천청년상회(대표 손용운)이다.

최병식 기자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