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특집 ] 명품 입시교육 영천성남여자고등학교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23.11.08 17:0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화된 교육활동과 학생 관리 시스템 운영

학생들을 향한 열정! 

지난 3월 1일 영천성남여자고등학교(이하 영천성남여고)에 새로운 초빙학교장이 부임하면서 학생들을 향한 교육 열정과 체계적인 학교 경영 관리로 학교 교육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신임 김창영 교장 선생님은 전 근무지인 포항동성고등학교에서 7년간 학교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포항의 외곽 고등학교를 현재 포항 전체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우수 대학 진학률이 가장 높은 입시 명문 학교가 되도록 이끈 탁월한 학교 경영 능력을 발휘했다. 전임 학교에서 교육 환경과 대학 입시 제도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하며 입시 교육의 전기를 마련하였고 수능 만점 학생을 배출하여 매스컴이 떠들썩하도록 했고, 매년 서울대만 4~5명의 학생들이 진학을 하도록 한 관록을 가지고 있다.

김창영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이 등교를 시작하는 7시 40분부터 교문에서 학생들을 맞이하며 밤늦게까지 공부하는 학생들을 지켜보고 주말에도 기숙사 학생들과 함께하는 교육 열정을 학교 현장에서 실천하고 있다. 

 

 

 

 

▶ 학생 맞춤형 학력 향상 프로그램

영천성남여고에서 가장 중점을 두는 것 중에 하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다.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학생이 충분히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는 학습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이 시간을 학생들이 확보할 수 있게 지도한다.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학습 스타일을 고려하여 시습당, 사임당, 능소당, 기숙사 독서실 등의 개인 독서대가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 공간에 배치하고 일과를 마치고 난 후에 자기주도 학습실에서 저녁 시간부터 야간 학습활동을 시작한다. 그리고 각 자습실에 지도 교사가 있어서 학생들의 자기 학습을 도와주고 관리한다. 

또한 야간에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과목별로 소규모 특강을 개설하여 교사들이 밤늦게까지 학생들의 학습을 밀착해서 돕는다. 

자율 학습을 한 기록과 교내 시험, 모의고사 성적은 개인별로 분석되어 다시 학생과 학부모에게 피드백이 되는 과학적 관리를 하고 있다. 

학생들의 성적 관리 및 학습 관리를 밀착해서 지도하여 학습 효율성을 최대로 높이는 교육활동을 통해 각 학생이 희망하는 대학 진학의 꿈을 현실화한다.

▶ 꿈과 진학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

영천성남여고의 아침 시간은 특별하다. 아침 8시 30분부터 시작하는 하루를 여는 가슴 뛰는 활동(일명 하여가)을 학급별로 실시한다. 요일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하루를 여는 아침 30분 동안 감사 발표의 시간, 독서 시간, 영어 듣기 시간, 하루를 여는 수학 시간, 인문학 특강, 문학 탐구 시간, 심화연구과제 발표 시간, 계기교육 발표 시간 등이 진행된다. 특히 영천성남여고는 영어 과목에 중점을 두어 아침 시간 활동을 통해 영어 듣기와 영어 문장 만들기 활동 등으로 학생들의 영어 실력을 최대한 향상시키고 있다.

또한 학기별로 지도 교사의 지도로 자신이 설정한 연구과제를 심화해서 3학년까지 지속적으로 연구하는 Growing Program, 창의 융합 교육을 위한 STEAM 활동을 한다. 그리고 진학과 지성 함양을 위한 독서 프로젝트인 아테네 독서 학당 프로그램이 재미있게 진행된다. 

학생들이 진학과 관련된 진로 심화 동아리 활동과 인문학 연구 내용을 주말에 지도 교사와 함께하며 연구 과제를 완성하여 매주 수요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발표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생활기록부에 기록될 다양한 내용을 실제로 활동하고 발표를 하며 면접 대비 능력을 기르게 되어 진학에 필요한 필수 아이템을 가지게 된다.

 

▶ 신나는 성남 문화와 아름다운 성남 공간

고등학교 생활 동안 공부만 하는 학생이 아닌, 즐거움을 누리면서 좋은 인성을 갖춘 학생이 되는 것이 영천성남여고의 교육이 바라는 인재상이다. 따라서 영천성남여고에서는 학생들이 인성을 기르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한다. 

아름다운 교정을 즐기는 봄 벚꽃데이 사진 행사, 가을 예쁘데이 사진 행사, 선생님들이 정성으로 전교생에게 만들어 주시는 빙수데이와 떡볶이데이, 사제동행 야구본데이, 주남축제, 댄스 동아리 나래, 그룹사운드 동아리, 배드민턴 클럽, 부모님과 함께 등산하는 엄마 아빠는 딸바봉 등 성남에는 오랜 시간에 걸쳐 성남인들이 공유하고 즐기는 학교 문화가 있다. 

학교를 방문한 사람이면 누구나 감탄하는 아름다운 교정의 풍경에 어울리는 좋은 학습 공간들이 영천성남여고의 곳곳에 있다. 학생들의 학습과 편의를 최대한 제공하여 학습에 전념하도록 하는 기숙사,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이 동시에 가능한 블랜디드 학습실, 학업을 잠시 내려 놓고 자연 속에서 휴식을 할 수 있는 성남 안뜰, 지능형 과학실, 지능형 수학실, 카페형 휴식 공간 등 학습과 휴식이 어우러진 공간들이 학생들의 자람터 곳곳에 있다.

 

▶ 맘껏 펼치는 ‘소질’과 ‘끼’자랑

영천성남여고의 학생들은 자신이 가진 끼를 각종 교육활동을 통해 마음껏 펼치고 있다. 학교의 자랑인 육상부는 전국체육대회에서 은메달과 동메달을 수여받고 전국고등학교 10km대회에서 여고부 단체 우승을 차지하였다. 학교의 댄스 동아리인 나래도 경상북도 청소년 페스티발에서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경상북도 청소년 자원봉사 홍보 공모전에서도 동영상 부문 최우수상, 카드뉴스 부문 최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하였고, 산남의진 선열 추모 백일장 고등부에서 장원과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그리고 전국과학동아리 발표 대회에서 동상을 수상하였다. 이와 같이 영천성남여고 학생들은 각종 교내 대회와 교외 대회에서 자신의 역량을 펼치고 또 평소 교육활동을 통해 끼를 발산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생활기록부에 기록되어 진학에 큰 도움을 주게 된다. 

최병식 기자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