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 고 ] 산남의진열전(山南義陣列傳)② 124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23.09.27 17:2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충래

전원생활체험학교장

본보 논설주간 

鄭純基 義士 略歷(정순기 의사 약력)

동엄선생을 뫼시고 신병(新兵)을 증모(增募)하여 군기(軍機)를 정비하고 작전계획을 다시 확장시켜서 청하(淸河) 흥해(興海) 신녕(新寧) 의흥(義興) 의성(義城) 군위(軍威) 모든 고을을 연전(連戰) 연파(連破)시키고 청송읍을 습격코자 하다가 임우(霖雨) 관계로 중도에 패전을 당하고 보현산지역에 돌아와서 적을 오지(奧地)로 몰아넣기로 임시계획을 세웠다. 그때에 백남신(白南信)과 공(公)은 각기 일지군(一枝軍) 일백 명씩을 인솔하고 백공은 영양(英陽) 등지로, 공은 봉화(奉化) 등지로 적을 유인시키고 본부는 연해지방으로 진출하였다. 공은 봉화에서 돌아오는 길에 의성읍을 습격하고 보현산에 유진(留陣)하고 있었다. 

본부는 흥해읍을 습격하고 청하를 경유하여 영덕읍을 습격하고 약탄이 핍절되고 왜적들은 우리를 사면차단하고 오는지라, 이 난황(難況)을 타개코자 하여 전군을 각 지방으로 파견시켜서 물자를 모집하여 강원도에 집합하기로 하고 동엄선생은 진지(陣地)를 물색코자 하여 먼저 강원도로 가다가 적에게 피금(被擒)되어 적의 만단 권유를 듣지 않고 다시 영천에 돌아와서 순절(殉節)하다.

왜적들이 선생을 뫼시고 열읍(列邑)으로 순행할 때에 공은 선생을 탈환코자하여 여러 장사들을 데리고 추후(追後)하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고 이때로부터 최대장이 취임할 때까지 공이 대장의 역할을 대리하여 모든 일을 지휘하였다. 그 실적을 대강 기록하면 이세기(李世紀) 등 모든 부하를 지휘하여 장기읍을 공격하여 함락시키고 청하읍을 공격한 일도 있으며, 흥해 서방 천곡사(泉谷寺) 등지에서 왜적과 교전한 일이 있었다. 이렇게 하다가 최세윤(崔世允)공을 맞이하여 본부대장으로 추대하고 이때에 모든 부장(部將)들이 각 지역을 분담하여 유격전을 시작할 때에 공은 구한서(具漢書) 공과 더불어 북동대(北東大) 지역을 분담하여 활약한 실적을 왜적 기록에 증빙하면 다음과 같다. 

‘무신(戊申:1908) 2월 중순에 청하 등지에 출전하였고, 4월 초순에 영양 등지에 출전하였고, 7월 중순에 영해 등지에 출전하였고,  동월(同月) 하순에 일월산 등지에 출전하였고, 8월 중순에 진보 등지에 출전하였고, 기유(己酉:1909) 8월 상순에 영양 등지에 출전하였고, 12월 하순에 영해 등지에 출전하였고, 경술(庚戌:1910)년에도 청하, 영양, 영해 각지에서 출전’ 한 기록이 있다. 혈심사력을 다하여 저항하다가 천운(天運)이 기울어지매 어찌할 수 없어 피금(被擒)되어 종신형을 받았다가 (경술국치 특사로) 석방되다. 

그 후 약 20년 동안 지하운동을 하면서 산남의진 사적을 추모하고자하여 정래의(鄭來儀)공 조성목(趙性穆)공 동지들과 더불어 참동계(參同契)를 창설하였다가 왜적들에게 발각되어 다른 동지들은 모두 체포되고 공은 피신하여 운동을 계속하다가 을유(乙酉:1945) 8.15광복 청천(靑天)을 보고 별세하다.<山南義陣遺史343p~345p> 1990년 애국장 추서. 생몰연대: 1867~1946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