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도시청년들이여, 영천으로 Go~ Go~!!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23.05.10 17:0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톡톡튀는 청년정책 눈길… 청년일자리·창업 지원 등 

급격한 고령화와 청년인구의 대도시 유입으로 지역 소멸을 걱정하는 가운데 영천시만의 톡톡튀는 청년 정책이 눈길을 끈다.

영천시는 올해 ‘별같은 청년이여, 빛나는 영천으로’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적극적인 청년 지원에 나서고 있다. 

시는 인구감소와 고령화를 막는 가장 실효적이면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 열쇠를 청년 문제에 두고 최기문 시장의 민선8기 공약이기도한 청년을 살리기 위한 다양한 청년정책 추진에 팔을 걷어 붙였다. 

 

올해 초 9개 분야 100여 개 사업으로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확정 수립한 영천시는 청년 일자리 지원과 창업지원, 청년 주거지원, 자산형성 및 복지지원 등 눈에 띄는 시책을 내놓으며 청년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영천시의 인구증가시책과 결을 같이하는 창업지원 부분의 임차비 지원은 청년창업인을 위해 사업장의 임차료를 월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하기로 하자 문의 전화가 빗발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타 지자체와 차별화된 제도로 영천만의 독창적인 정책이라 청년들의 관심을 받고있다고 전했다.

시는 여기에 더해 일자리 분야에서 청년근로자 근속장려금 지원사업, 영천시 창업정착 지원사업, 청년창업 사업장 임차료 지원사업 등 신규사업을 편성해 청년 일자리 문제 해소와 지역인재의 영천 정착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근속장려금 지원사업은 관내 중소기업에 1년 이상 재직 중인 청년근로자를 대상으로 분기별 80만원을 지원해 중소기업 청년근로자의 장기재직을 유도하고 인력난을 완화하기 위한 정책이다. 

또 청년들에게 1인 연 3000만원을 최대 2년 간 사업 자금을 지원하는 창업정착 지원사업도  시행되고 있다.                                               

 

 

이외에도 취업지원과 창업 분야에서 중소기업 정규직 프로젝트, 청년일자리창출 우수기업 지원사업, 경북청년 예비창업가 육성사업, 영천청년창업대학 등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일자리 사업으로 청년들이 스스로 머물고 싶은 영천을 만들기 위해 청년들의 동반자로서 끊임없이 소통하고 각종 지원시책을 발굴 및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8월 충효로 60번지에 개소한 영천청년센터는 청년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청년 거점 공간으로 취·창업 상담과 교육, 취·창업 지원 및 문화예술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청년 간의 상호 정보를 공유하는 소통의 공간으로 청년들이 지역에 정착하는 길라잡이 역할을 하도록 하고 있다. 

 

또 관내 청년창업가 제품의 판로개척 및 다른 세대와의 융합을 통한 청년문화 공유의 장을 마련한 청년고리 프로젝트도 지속 추진 예정이며, 코로나19의 장기화, 취업에 대한 불안 등으로 청년들의 심리적, 정신적 어려움을 치유 극복할 수 있도록 청춘콘서트 개최 및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아울러 청년정책을 종합해 한눈에 볼 수 있는 ‘청년행복 가이드북’을 지난 3월에 발간,  분야별 청년 개인에게 필요한 정책을 쉽게 찾아보고 이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정책을 구분해 도움을 주고 있다.

 

영천시 관계자는 “힘겨운 청년들의 무거운 짐을 덜어주는 청년이 행복한 도시, 영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영천시는 청년들에게 먼 길을 함께가는 동반자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양질의 일자리 창출, 정주여건 개선, 근접 대도시와의 접근성 향상을 통해 청년들에게 영천이 대구경북에서 가장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시는 올해 안으로 청년현황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맞춤형 청년 정책을 지속 발굴해 청년이 살맛나는 지역을 만들 계획이 포함돼 영천의 청년정책 추진 행보의 성공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