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향토문화연구소 위원, 1년 지난 해촉?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23.05.03 15:3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문화원, 10여년 몸담은 위원 전원 일방적 교체 물의

회원 가입을 거부하며 시민들의 공분을 쌋던 영천문화원이 부설로 운영중인 향토문화연구소 소장과 전문위원들을 당사자들과 상의도 없이 일괄 교체해 또다시 논란에 휩싸였다. 

향토문화연구소는 영천문화원이 자체 부설 조직으로 2011년 10월 발족해 화산지, 익양지, 영양지 등을 국역 작업하여 영천문화총서를 발간하는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다 코로나19 발생이후 사실상 활동을 멈춘 상태다.

본지 취재결과 영천문화원은 지난 4월 4일 향토문화연구소의 A소장과 전문위원 5명에게 공문을 보내 2022년 5월 1일자로 해촉을 통보했다.

공문 내용을 보면 ‘향토문화연구소장과 전문위원 5명에 대한 임기가 2022년 5월 1일부로 만료되었으므로 통보하니 참고하라’며 소장과 전문위원들 이름이 명시돼 있다. 

 

이 과정에 문화원측은 당사자들과 사전 협의나 이해를 구하는 과정이 없었고, 일언반구도 하지 않은채 일방적인 공문으로 통보했다는 것. 

또 이 연구소의 소장과 전문위원은 임기가 명시되지 않은 조직의 구성원들이라고 주장했다. 

공문을 받아든 당사자들은 2022년 5월 1일부로 만료된 임기의 공문을 어떻게 2023년 4월 4일자에 보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의아해 했다. 

A 전 소장은 “쓰다 버리는 물건도 아니고 1년 가까이 지난 지금에사 해촉사유나 사정도 설명해 주지 않은채 일방적으로 해촉해 버리는 것이 경우나 도리에 맞느냐”고 반문했다.      

특히 신임 연구소장을 임명하면서 전임 소장과 사제관계로 알려진 B씨를 임명해 A 전 소장과 전문위원들을 더 분노케 했다.

이에 대해 한 전직 전문위원은 “10년 넘게 이어오며 활발한 활동을 해온 이들을 해촉할려면 사전에 전화나 메시지로 사유나 사정을 설득력있게 설명해 주는 것이 맞는 것 아니냐”면서 “신임 문화원장이 자기 입맛에 맞는 사람들로 판을 짤려는 의도가 깔렸는지 모르겠지만 이런 식으로 문화원이 점점 사유화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를 전해들은 한 문화원 회원도 “가뜩이나 위상이 바닥을 치는 영천문화원이 최근 회원 가입도 막아 비난의 중심에 서 있는데 이해할 수 없는 업무 처리로 또 욕을 먹고 있다”며 “취임 첫 목소리로 ‘잘 하겠다’던 신임 원장을 믿고 회원들이 똘똘뭉쳐 이 어려움을 이기고 옛 명성을 찾아 시민들로부터 사랑받는 문화원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화원 관계자는 “임기는 정관에도 명시돼 있고, 따로 규정도 있다”면서 “더 이상은 말할 수 없다”고 해명했다.

영천문화원은 최근 2023년을 문화원 안정화의 원년으로 삼고 내실을 다진다는 명분아래 시민들의 회원 가입을 막아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