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화가 산책] 메이칭의 중국 이미지(188)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23.02.08 16:4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미 경 

중국 산서대학교 박사

(민속문화 전공)

대마문화콘텐츠연구소 소장

《中国统计年鉴-2021》의 자료에 따르면 5,373명으로 아주 적은 수의 소수민족에 속한다. 허쩌족(赫哲族) 또는 허전(Hezhen), 나나이족(那乃族)이라고 불리어진다. 허쩌족의 선조들은 숙신족(肃慎族)의 일부로 역사적으로 숙신, 읍루, 물길과 같은 고대 민족에 포함되었습니다. 허쩌족은 수렵민족으로 북방 소수민족 중 유일하게 어업을 위주로 했다. 허쩌족은 봄, 가을, 겨울 세 계절에 물고기를 잡고 여름 어가철에 어민들은 어로 도구를 수리하여 어로철을 준비한다. 

 

신중국 건국 이전에 허쩌 사람들은 토템 숭배, 자연 숭배, 영물 숭배, 귀신 숭배 및 조상 숭배와 같은 원시 숭배 및 샤머니즘 신앙이 보편적으로 존재했다. 만물유령론(万物有灵论)은 원시 숭배와 원시 종교의 기초를 형성한다. 토템은 그의 친족이라는 뜻이다. 특정 동물, 식물 등을 자신의 씨족의 보호자이자 금기로 간주하고 혈연관계를 갖는다. 과거 허쩌족은 곰토템과 호랑이토템을 숭배한 흔적이 있다. 허쩌족은 곰과 호랑이를 사냥하고 먹은 뒤 사죄하는 의식이나 행동을 한다. 

 

허쩌의 식단은 주로 생선, 동물 고기 및 산나물이며 기장은 부식이다. 허쩌인의 음식은 날것과 익힌 것 두 가지로 나뉜다. 날것으로 먹는 것은 신선한 생선과 물고기, 말린 고기이며 조리된 음식은 어송(鱼松), 생선찜, 생선튀김, 생선구이, 말린 고기, 삶은 고기, 볶은 고기, 생선 죽 등이 있다. 

 

허쩌족의 의례는 가부장제 중심이었고, 노인을 존중하고 어른의 권위를 지키는 것이 의례의 중심이었다. 사회생활과 생산활동에서 과거 허쩌 사람들은 관습법과 금기로 사람들의 행동을 구속했다. 

같은 어장에서 많은 어민들이 조업을 할 때는 이미 상호 합의한 순환조업제를 준수하고, 사냥터가 공유지라 먼저 조업장에 도착하면 임시 수렵권을 부여하며, 수렵 전 조업장을 구분하고, 수렵 시 경계를 넘어 남획하지 못하도록 하는 등의 제도다. 

 

허쩌인의 금기는 주로 고기잡이와 수렵 생산활동에서 나타나는데, 고기잡이와 수렵을 할 때 이상한 말이나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 사냥하는 사람이 만나면 꼭 자기 숙소에서 밥 한 끼 사주는 것 등이 있다. 임산부와 월경기 여성은 어장과 어선에 나갈 수 없고, 그렇지 않으면 물고기를 잡을 수 없으며, 여성은 엽총·총탄 및 기타 각종 낚시·수렵 도구를 탈 수 없으며, 여자가 남자의 옷에 앉거나 넘어지는 것을 금한다. 임산부는 생선 머리를 쪼개지 않으며, 그렇지 않으면 아기가 기형이며, 여성은 뱃머리를 발로 차거나, 그렇지 않으면 복을 잃을 수 있다. 

 

** 사진 및 자료 출처 : baidu.com, 중국 소수민족 연구 : 소수민족으로 분석하는 중국 

** 필자 메이칭의 카페 : http://cafe.naver.com/orangewo8x5(네이버 카페 “메이칭”검색)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