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메이칭의 중국 이미지(183)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22.12.29 09:5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이칭의 중국 이미지(183)

《中国统计年鉴-2021》의 자료에 따르면 11,143명으로 비교적 적은 수의 소수민족에 속한다. 문파족은 농업을 주로 하는데 쌀, 기장, 수수, 옥수수, 고지대 보리, 대두 등이고 일부는 메밀과 밀도 생산한다. 

문파족은 전통 종교 중 원시 종교, 본교 신앙, 티베트 불교 신앙의 융합과 공존은 먼바족 종교 신앙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만물에 영이 있다는 원시 종교와 본교는 문파족의 오래된 신앙이다. 재난을 피하고 복을 빌기 위해 사람들은 귀신을 섬기고 희생(소·양·돼지 따위의 제물용 가축)을 바치며 각종 굿을 벌인다. 

 

문파족의 주식은 주로 메밀병(饼, 밀가루·옥수수 가루 따위에 소금·기름·향료 따위를 넣어 지지거나 구워 납작한 것), 옥수수밥, 쌀밥 및 닭발곡(鸡爪谷)죽입니다. 문파족 여성복은 화려하고 다채롭다. 일부 지역의 부녀자들은 ‘퇴통강견(江通江)’이라 불리는 꽃저고리를 입는데, 옷에 사람·소·태양·각종 꽃무늬를 수놓아 흰색·청색·황색·홍색의 4가지 색상으로 배색했다. 문파족 남성의 복장은 외투와 속옷, 긴 바지 등이다. 긴 외투는 양털로 짠 옷으로 무릎까지 길고, 옷깃이 비스듬히 달린 오른쪽 옷섶, 깃이 긴 소매, 단추와 주머니가 없고, 파란색 테두리를 두르고, 외투는 주로 붉은색이며, 옷을 입을 때 붉은색 띠를 맨다. 

결혼은 보통 여자는 16~17세, 남자는 18세 전후로 남녀 간에 자유롭게 교제할 수 있다. 젊은 남녀가 일정 기간 교제하고 정이 든 후 양가 부모님의 동의를 얻어 중매인을 청하거나 부모가 직접 상대방의 집에 가서 혼담을 꺼내고 동의하면 결혼이 진행된다. 여성은 임신 후에도 여전히 노동과 가사에 종사한다. 문파족 아낙네는 과거 친정에 가서 첫째를 낳는 습관이 있어 지금도 친정에서 아이를 낳는 경우가 많다. 

 

아이의 명명식(命名仪式)은 보통 생후 3일 후에 열리며 라마(라마교의 중)나 자바(扎巴)를 많이 부르거나 집안의 어른들을 불러 이름을 짓는다. 장례식은 토장, 수장, 화장, 천장(土葬, 水葬, 火葬, 天葬) 그리고 소량의 옥상장과 지하장(屋顶葬, 屋底葬)이 있으며 한 차례 장례를 치르기도 하고, 두 번 혹은 세 번 장례를 치르는 복합장도 있다. 문 파 족 소개에 대한 블로그가 있 어 공유한다. (https://blog.naver. com/liangfl1028/222404093577)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