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메이칭의 중국 이미지(182)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22.12.21 16:2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이칭의 중국 이미지(182)

《中国统计年鉴-2021》의 자료에 따르면 677,521명으로 비교적 적은 수의 소수민족에 속한다. 고대 구이저우셩(贵州省) 일대성의 요인(僚人)과 관계가 있으며 고대 요인의 풍습을 보전하고 있는데, 주택, 복식, 음식, 장례, 귀뚫기 등의 풍습에서도 고대 요인과 유사한 특징이 많이 남아 있다. 예를 들어, 거라오족은 19세기 말까지 여전히 ‘打牙’ 풍습을 유지했는데, 이 풍속은 원래 월초와 월중에 고기 요리가 있는 식사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고기를 먹거나 회식에 요리를 더해서 먹는 것을 말한다. 打牙祭의 의미는 푸짐한 요리를 먹는 것이다. 做牙, 牙祭, 做祃, 年终餐会라고도 말하며, 전통적으로 한달에 두 번 조상과 재물신, 토지신께 지내는 제사로 요인(僚人)의 풍속이었다. 매월 초이튿날과 16일에 주로 닭고기, 돼지고기, 생선 등의 육류 제물로 땅의 신에게 제사를 지낸다. 

거라오족은 조상을 숭배하고 죽왕, 만왕조상, 산신(竹王, 蛮王老祖, 山神)을 섬겼다. 제사를 지내고, 복을 빌고, 목숨을 구하고, 귀신을 물리치고, 망령을 제도(濟度)하는 무당이 있다. 의류는 대부분 집에서 짠 삼베로 청남 두 색으로 만들어지며, 남자는 깃이 없는 긴 셔츠를 입고, 무릎 아래까지 길고, 소매가 크고 짧으며, 종종 벨트를 착용하고, 일할 때 옷의 앞뒤 모서리를 허리에 묶습니다. 여자 옷은 짧은 옷차림에 옷깃을 여미고 레이스를 달았고 상의는 짧고 허리까지 내려오고 소매에 비늘무늬를 수놓았으며, 아래에는 주름이 없는 긴 통치마를 입었으며, 전체 치마는 3단으로 나뉘었는데, 중간은 양털로 짜서 붉은색으로 물들었고, 위아래는 마직이 많았으며, 일반적으로 청백색 줄무늬가 있고, 겉은 청색 민소매 두루마기, 두루마기는 앞은 짧고 뒷면은 무늬가 있으며, 모두 머리부터 아래까지 수놓았으며, 발은 후크 끝 신발을 신었다. 

 ‘제산절’, ‘단오절’, ‘신절’, ‘추석’, ‘중양절’, ‘우왕절’, ‘경작절’, ‘착충절’(春节, 清明节, 祭山节, 端午节, 吃新节, 中秋节, 重阳节, 牛王节, 敬雀节, 捉虫节)등이다. 장례는 독특하고 다양하며 각 지역에 따라 다르며 암혈묘, 석관, 석판, 수직매장, 도매장(岩穴墓, 石棺, 石板, 竖埋, 倒埋)은 전통적인 장례이며 북을 치며 노래하고 남녀를 둘러싸고 뛰어오르게 하는 것은 전통적인 장례이다. 각 거라오족에 따라 금기가 다른데, 정월에 금기가 가장 많다. 예를 들어 설날에는 청소, 물 길기, 승마, 밭 갈기, 오수 문 밖 버리기 등을 삼가야 한다.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