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천댐, 다목적댐 전환 위한 동참 분위기 고조

수려한 자원이용 연계 관광인프라 구축 모색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22.02.18 18:5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경주 등지의 생활용수와 공업용수를 공급하고 있는 영천댐을 다목적 댐으로 전환하려는 시도로 영천시의회가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갖는 등 지역에서 다목적댐 전환을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영천댐의 다목적댐 전환을 위해 희망시민포럼 등 지역사회 단체에서도 수자원 주권운동과 함께 적극적인 동참 분위기를 보이면서 지역의 핫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이들 단체는 영천댐을 다목적댐으로 전환해 천혜의 관광자원을 가진 주변과 연계 개발해 관광 인프라를 구축해야한다는 주장이다.

 

영천댐은 국가중요시설로 포항, 경주, 영천에 생활용수를 공급하고 포항제철의 공업용수를 공급하는 용수 댐이다.

 

높이42m, 제방길이 300m, 총저수량 9,640톤으로 1974년 착공해 198012월 준공됐다.

 

영천댐은 임고면 삼매리 뒷산과 건너편 산을 연결해 건설한 댐으로 자양면 성곡1.2.3, 노항리, 삼구리, 충효리 등 6개리가 수몰되고, 573가구의이주민이 발생하는 아픔을 겪었다.

 

영첨댐이 건설되면서 이 일대가 광역상수도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이지역의 낙후는 심각해지고 인구도 크게 줄어들었다.

 

이와 관련 영천시의회는 최근 영천댐 다목적댐 전환 연구모임을 결성하고 본격적인 대책마련에 들어갔다.

 

영천댐 다목적댐 전환 연구모임의대표인 전종천 의원은 지난달 25일 의회 간담회장에서 열린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자리에서 정부가 영천댐 일원을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묶어 상당한 면적이 사유재산 침해는 물론 개발에 제한을 받아 왔다면서 지금은 세월이 흘러 주민들의 환경 의식에도 많은 변화가 있어 다목적댐으로 전환해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면 지역발전을 위한 최상의 정책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묶여 엄청난 사유재산 침해 입어 물주권 회복 차원 지역 개발 위한 최상의 정책될 것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