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호국사찰 충효사,무궁화 거리 조성사업 시동~

무궁화 나무 3천500본 식재…충효리 일대 호국거리조성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21.04.28 16:1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일의병 산남의진의 고장인 영천시 자양면 충효리와 충효사 일원에 겨레의 상징인 무궁화 단지 조성사업이 첫발을 내 디뎠다.

대한불교조계종 충효사는 지난 25일 자양면 이장협의회와 충효사 신도회를 중심으로 충효사 삼거리와 충효사 경내, 정환직·용기 부자의 묘와 사당 등지에 미리 준비한 3천500여 본의 무궁화 나무를 심었다.
 

영천댐 상류와 충효리 일원에 나라의 상징인 무궁화 꽃을 심는 호국거리조성 사업 일환으로 열린 이날 무궁화 심기조성 사업에는 박주학 충효사 영천신도회장을 비롯 회원들과 이종흥 자양면장, 정성우 자양면 이장협의회장 등이 식수에 참여했다.

특히 이날 산남의진 기념사업회는 산남의진 후손과 함께 정환직·용기 묘지 일대에 나라꽃 무궁화를 심고, 회원들과 함께 묘제를 지내고, 산남의진 선양의지 확산을 논의했다.

충효사 신도회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호국의 거리 조성사업’은 자양면 충효리 영천댐 상류에서 보현산 방면 산남의진 정환직·용기 부자 묘소를 중심으로 대단위 무궁화 묘목을 식재해 영천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호국사상을 고취 시킨다는 복안이다.

충효사는 호국거리조성을 위한 3개년 계획을 세우고 이장협의회와 신도회를 중심으로 무궁화 식재를 위해 출향인과 시민들의 동참을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자양면 충효리는 정환직이 고종황제로부터 의병 봉기의 밀지를 받고 1906년 3월경 고향인 이곳 충효리 일대에서 아들인 정용기와 함께 조직한 항일의병 부대인 ‘산남의진’ 활동을 벌인 충효의 고장이다. 이곳에는 정환직·용기 부자의 묘와 사당이 위치하고 있다.

영천댐 상류인 이곳 충효리는 영천댐을 연결하는 벚꽃100리길과 연계하고 있어 호국거리 조성이 완료되면 벚꽃과 무궁화로 관광객들에게 또 다른 볼거리가 제공될 것으로 보여진다.

충효사 회주 원감 해공 큰스님은 “충효사는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 효도하는 충효의 정신을 기리는 대표적인 호국사찰이기에 호국거리조성사업은 의미를 더하고 있다”며 “나라꽃 무궁화 심기가 전국적으로 확산돼 후손들에게 충효정신을 널리 알려 나라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