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알츠하이머 완화 기능식품 ‘홍잠’ 생산 첫 삽!

양잠 활성화, 건강기능성 식품 투자 확대...영천시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20.09.22 14:1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시는 지역 전통농산물인 양잠의 활성화를 위해 건강기능성 식품에 대한 투자를 확대키로 했다.

 

이에따라 시는 21일 영천양잠농업협동조합 가공장에서 경북농업기술원 관계자와 조합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홍잠(익힌 숙잠) 생산 시연 및 평가회를 가졌다.

 

‘홍잠’은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특허기술을 이용해 조제하는데, 숙잠(어른 누에)을 수거해 신선한 상태로 세척 후 스팀탱크에서 고압으로 2시간 동안 찌면 부드러운 상태로 변하며 이후 건조, 분쇄 과정을 거쳐 과립형태의 먹기 좋은 식품으로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홍잠’은 단백질과 아미노산, 오메가3 지방산을 비롯해 다양한 기능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지방간과 섬유증을 줄일 수 있고, 알츠하이머 치매를 유발하는 베타-아밀로이드 성분의 뇌 속 축적량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앞으로 시장 확대가 주목되는 기능성 식품이다.

 

시 농업기술센터의 기술지원으로 ‘홍잠’ 대량생산에 성공한 최필환 영천양잠농협 조합장은 “앞으로 매년 1톤 내외의 홍잠 원료를 생산해 고부가가치 건강기능성 식품으로 판매 할 계획이다”며, “현재 원료누에가 부족할 정도로 전망이 밝다”고 밝혔다.

 

시연회에 참석한 김수연 경북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장은 “도내 양잠산물 생산량이 가장 많은 영천에서 홍잠 생산을 시작하게 되어 매우 기대가 크다”며 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