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15총선 지상중계] 영천청도 후보 TV토론회

더불어민주당 정우동vs미래통합당 이만희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20.04.08 15:4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일 오후 대구MBC를 통해 4.15 총선 영천청도 후보자 TV토론회가 실시간 중계됐다.
후보자 TV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정우동 후보와 미래통합당 이만희 후보가 참여했다.
기조연설, 공통질문, 공약발표 및 질문, 주도권 토론으로 진행된 이번 토론회에서 후보들은 본인들의 공약과 청사진을 시민들에게 전달함과 동시에 상대후보에 대한 자질론을 내세워 유권자들에게 본인을 어필했다. 선거방송기준에 따라 국가혁명배당금당 홍순덕 후보와 무소속 김장주 후보는 토론에 참석하지 못하고 TV연설로 대체됐다. TV토론회를 지상 중계한다.<편집자 주>

-기조 연설
정우동 후보: 이번 총선은 지역 침체냐 지역 발전이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선거다. 지금의 이 힘든 시기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민생, 먹고 사는 문제에 해결에 주력하겠다. 지역민과 소통하는 정치, 낮은 정치를 실현하겠다.
이만희 후보: 문재인 정권 3년, 민생과 경제는 무너지고 안보는 불안해졌으며 이 땅에 정의와 공정은 철저히 파괴되었다. 국민은 무시되었다. 이번 총선에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여 대한민국을 바로 잡아야한다.

-공통질문
사회자: 영천시 청도군 선거구는 거리가 멀고 생활권이 달라서 두 지역 간 교역이 활발하지 못해서 이질적인 요소가 많다. 두 지역을 하나로 묶어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과 두 지역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법안과 그 이유에 대해 말씀해 달라.

이만희 후보: 과수 전문단지 조성, 생산품에 대한 합동마켓팅, 비상품성 과수에 대한 자원화센터에 대한 공통연동. 서로 협조한다면 많은 시너지 효과를 느낄 것이다. 산업 분야에서는 4찬 산업혁명을 선도할 첨단 자동자부품 특화단지 조성하는 스타밸리와 청도의 드론사업 등이 합쳐진다면 새로운 시너지 효과를 갖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
관광분야에서는 호국 충절의 영천, 그리고 화랑정신과 새마을 운동의 발상지인 청도는 수려한 자연 경관과 함께 많은 볼거리, 먹거리가 있다. 이를 연계한 청룡 관광벨트 조성 또한 시너지 효과를 배가시킬 것이다. 물리적으로 인접해 있는 북안면과 운문면의 연결, 지방도의 연결도 중요하다.

정우동 후보: 저는 영천 사람으로 청도 용암 온천으로 가자는 제안도 하고, 영천에서는 청도 반시를, 청도에서는 영천 포도를 먹자는 얘기도 했다. 저 개인적으로도 지난해 가을부터 청도에 숙소를 구해 스스로 숙식도 했고 제 가족들도 함께 하기도 했다. 두 지역은 농업을 공통 기반으로 하고 있다. 도는 복합도시인 영천과 농업 관광도시인 청도의 발전을 위해서는 농민 수당과 농민 기본 소득법이 꼭 필요하다. 현재 전국에서 60%가 넘는 농민이 농민수당을 받고 있다. 농업은 농산물 생산과 함께 방수 효과, 대기정화 효과, 휴양 제공 등 정통 문화 보존 등 많은 공익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농업과 농촌을 같이 보호하고 같이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농민 기본법 제정이야말로 영천, 청도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법안이라고 생각한다.

사회자: 이번엔 정책 검증 토론을 위해 후보자의 공약을 들어보고 상호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순서다. 먼저 정우동 후보부터 공약을 1분 30초 이내로 발표해 달라.
정우동 후보: 영천을 인구 15만의 명품 도시로 만들겠다. 이를 위해 영천시 남부동 일원을 100만평의 첨단 소재 탄소 특구를 조성하겠다. 여기에 나노 다이아몬드 연구소, 국방 로봇 연구소 그리고 대기업과 미래형 자동차 부품 업체를 유치하겠다.
대구지하철의 영천 연장과 영천에서 강원도 양구를 잇는 남북 6차 고속도로를 재추진하겠다. 농업과 농민을 새롭게 인식하고 농민수당 및 농민 기본소득법을 추진하고, 떠나는 영천에서 돌아오는 영천으로 만들겠다.

사회자: 이만희 후보. 이번에 정우동 후보공약에 대해 30초 동안 질문.
이만희 후보: 정 후보께서 영천 남부동에 탄소특구 100만평 국가 산단유치를 공약하셨다. 공약이 실현된다면 얼마나 좋겠나. 저는 실현 가능성에 의문을 가지고 있다. 지금 우리나라에 탄소특구는 두 군데가 있다. 경북 구미와 전북 전주다. 모두 규모도 20만평정도 되는 규모다. 과연 100만평의 탄소특구 규모가 어느 장소에 들어설 것인지 특화된 사업으로 가능한 것인지 묻고 싶다.

사회자: 정우동 후보 답변요.
정우동 후보: 남부동 일원 17만평에 이미 투자 선도지구가 조성되고 있다. 또한 제2탄약창고 부지 만평과 그 인근 합쳐서 100만평 부지에 새로운 국가산단을 유치할 계획이다. 실행 가능성은 군사보호구역 해제, 기초 타당성 조사 등 많은 과정이 필요하다. 이런 과정 하나 하나를 거치기 위해서도 집권여당의 힘있는 국회위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사회자: 이만희 후보가 1분 30초동안 발표하고, 정우동 후보께서 질문.
이만희 후보: 더 큰 영천 청도를 위해서 분야별 주요 공약을 말씀드리겠다. 우선 첨단 자동차 특화단지로 육성되는 스타밸리와 관련 소재 부품 장비 관련된 전문 기업체를 적극 유치 육성 하고, 영천 폴리텍 대학, 임베디드 연구원 등과의 연계를 통해 영천시를 자동차부품 융복합 관련된 강소 특구 지정을 추진하겠다.
영천경마공원의 1단계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과 컨벤션 기능이 결합된 2단계 사업 유치를 통해서 마이스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
영천 마늘특구 지정을 추진하고 도시 근로자와의 소득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중앙 정부의 예산의 농업인 연금제를 적극 도입하겠다.
아울러 영천-하양간 도시철도 1호선 연장사업, 영천-청송간 6축고속도로를 조기 추진할 것을 약속드리겠다.

사회자: 정우동 후보 질문요.
정우동 후보: 이만희 후보께서는 공약집에 보면은 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와 스타밸리 정부 산업을 육성해서 그 부근에 기업을 유치한다고 하셨다. 그런데 폴리텍 로봇캠퍼스 개교 사항은 어디까지 진행되었는지, 그 내용을 알고 계신지 알고 있는 대로 알려주시고 문재인 정부 심판을 말씀하시면서 정부 사업을 어떻게 받아내실 것인지 알고 싶다.

사회자: 이만희 후보 답변.
이만희 후보: 관련 캠퍼스는 모두 이미 완성된 상태이고, 이제 전문과정 설립을 위한 절차가 아직도 남아있다. 지금 교육부에서 전문대학 연합회의 반대라든지, 다른 여러 학령인원의 감소를 이유로 설립 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지만 제가 21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된다면 적극적으로 이 문제에 나서겠다는 약속을 드리겠다. 아울러 영천의 경우 폴리텍대학의 로봇캠퍼스 그리고 첨단 자동차 부품을 지양하는 스타밸리는 우리 사회에 추진되고 있는 4차혁명 주요 산업과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연구기관이라고 생각한다.

-사회자 공통질문
사회자: 지역의 대표적인 현안사업에 대한 대책과 현안사업이 계획되지 못하고 있는 원인과 해결 방안까지 제시해 달라.

이만희 후보: 지난 2009년 11월에 경마사업이 유치된 이후 많은 시간이 흘렀고, 관련 기관의 무관심, 구조적 문제 등으로 인해 지진부진해진 것은 사실이다. 한국마사회, 영천시 등과 함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정상 궤도에 오르고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1단계 산업의 차질없는 추진, 2단계 사업의 레저세 감면 문제를 해결을 통한 2단계 사업을 반드시 이뤄내겠다. 특히 행안부와의 지방세 감면 총량, 고시 부분 해결, 법률을 통한 지방세 특례 제한을 제안해서라도 반드시 해결하겠다.
복합레저단지로서 영천시뿐만 아니라 경북에서도 대표적인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
영천의 특산물인 청도 반시의 자원화센터의 사업, 낮은 상품을 재가공하여 소득을 높이고 농업의 6차 산업을 통한 지속가능한 소득과 일자리 창출 사업으로 적극 유치하겠다.

사회자: 정우동 후보 질문.
정우동 후보: 경마장은 10년동안 영천 시민들의 기대를 저버리고 있는 사업이다. 그나마 새로 시작되는 사업도 반쪽짜리 사업으로, 경마가 1년 중 2-3개월만 실시된다고 한다.
경주마도 경남에서 가져와서 하고, 반쪽 계획도 아직까지 실시 설계조차 하지 않은 계획이라 알고 있다. 착공은 가능한지?

사회자: 4차 산업혁명 시대 경제활성화 방안
정우동 후보: 지역에선 국방 로봇 연구소, 미래형 자동차 부품 연구소등 첨단 산업을 준비해야한다. 농업 또한 기업과 특정인에게 돌아가는 혜택이 아닌, 많은 농민들에게 편리하게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스마트 농업으로 보급하는 것에 앞장서겠다.
지역 상권의 빅데이터를 구축하여 신규 진입하는 자영업자들에게 신규 자료를 제공, 마케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이만희 후보: 비대면 사업이 금융, 쇼핑 등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주로 이에 익숙한 계층이 20-40대이다. 먼저 우리 지역은 기존 경제를 지탱하는 농업, 제조, 관광업을 견고히 구축해야한다.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서 4차산업 유망 기술을 육성, 젋은이들의 인구 유입과 일자리 창출해야한다. 특히 영천, 청도는 이 두 가지를 다 할 수 있는 제대로 된 구조다.
영천 자동차융복합 산업특화, 자율주행 자동차에 특화된 장비, 부품, 소재의 적극적인 유치하고, 청도 드론 사업에 관련한 연구 기관과 전문 인력 양성 기관 육성해야 한다.

-주도권 토론

이만희 후보: IMF때보다 살기 힘들다고 호소한다. 공무원 숫자와 나라빚. 설상가상으로 정부의 늦장대응으로 코로나 확산되었다. 좌파집권 연장을 위한 선거법, 강행처리했다.
이로 인해 민주주의의 가치가 파괴되었다. 오만과 독선의 문재인 정권이다.
공수처 친문정권, 많은 국민들이 반대하는 위증자 조국의 임명에 찬성하고 있는데 지금도 찬성하는가.
정우동 후보: 공수처에 대해선 적극 찬성한다. 조국 문제에 대해선 여러 가지로 생각한다.
임명 자체는 국민들의 의견도 들어야 하지 않는가.
이만희 후보: 코로나 사태로 대면선거 운동이 제한된 상황에서, 선거 공보물이야말로 국민들에게 드리는 약속이라 본다. 허나 정 후보가 사용한 공보물에 쓰인 이미지들과 그림 사진들의 출처는 확인하셨는지?
정우동 후보: 확인했다.
이만희 후보: 후보자가 사용한 대표적인 공약, 첨단소재, 탄소특수 100만평 특구 유치 이미지 출처 알고 있는지?
정우동 후보: 차량 임베디드 연구소가 아닌지?
이만희 후보: 잘못 알고 있다. 파주시 운정동에 있는 다목적 실내체육관 조감도다. 이 이미지를 100만 유치 공약에 넣었다. 이 사진은 용인의 부동사업자가 2018년도에 타운하우스를 공개하면서 사용한 이미지이다. 이 오용된 이미지들은 유권자분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 생각한다.

-주도권 교체
정우동 후보: 후보가 이전의 지역 선배 두 의원분들에 대한 평가를 짧게 부탁한다.
이만희 후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생각한다.
정우동 후보: 그분들은 지난 30년동안 지역발전을 이야기했지만 많은 분들이 지역이 발전하지 못했다고 얘기한다. 이만희 후보께서 스스로 생각하신 4년간 활동에 유권자들이 어떻게 평가하실 거라 생각하는가.
이만희 후보: 지난 4년간 비록 부족하지만 숙원 사업들을 이제 시작 단계에 올려놨다고 생각한다.
정우동 후보: 지역에 살면서 유권자들의 생각을 들어봤지만 이만희 의원 생각과 다르다고 한다. 들은 바에 따르면 원내대표 꽁무니만 따라다니다가 당대표가 머리 깎으니까 따라 깎더라. 당선된 뒤로는 아래 위도 없이 뻣뻣하고, 최기문 시장과도 뜻이 맞지않아 지역예산 확보에 차질 이 생기고, 시민들이 손해만 본다고 한다.

-농업활성화와 농가소득보장대책
정우동 후보: 농산물 가격이 안정화, 농업에 소득이 있어야한다. 안정화를 위해서는 수급조절 앱 시스템을 현실화하고 농산물 안정 기금도 확대 운영해야된다.
이만희 후보: 우리 농민들의 소득근로는 도시근로자의 비해 95퍼센트에 불과하다. 우리당은 농업인 연금제를 추진하겠다. 도시근로자와의 근로격차 해소를 위해 농가 기준 연 120만원, 중앙정부 예산으로 이것을 해낼 것이다.

-마무리 발언
이만희 후보: 이번 선거에서 이 정권을 심판하지 못한다면 정말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 한없이 추락하는 대한민국이 될 것이다.
대한민국이 바로서야 영천, 청도 발전이 이룩해질 수 있다. 현 정권을 심판하고 영천 청도 발전을 위해 이만희가 적극 앞장 설 것이다.
정우동 후보: 지금까지 우리는 줄곧 한 정당만 찍었고 그 댓가는 정말 실망스러웠다.
저 정우동이 새로운 미래를 열 것이다. 집권여당의 국회의원으로 지역 발전을 위한 충분한 예산을 가져오겠다. 이만희 후보는 현재 재판 중에 있다. 500만원 유죄가 확정된다면 재선거를 치러야 하고 무죄가 된다고 한들 장기간 재판을 받아야하는 처지에 믿고 맡길 수 있겠나?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