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社 說]지역 서민경제가 문제다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20.03.04 12:2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8일 대구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하루에 3명이나 숨졌다. 전국의 확진자는 2300명을 넘었다. 무서운 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중이다. 대구와 경북지방의 확산 속도가 유독 빠르고 우리 지역도 나날이 한두명씩 추가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여건이면 수도권도 언제 집단 감염 사태가 벌어질지 모르는 상황이다. '환자 1만명'이 되면 한국 의료가 감당하기 어려운 국면에 빠진다고 말한다.

지금은 의료상황도 상황이지만 지역의 서민경제는 죽을 맛이다. 코로나19가 시민들 삶의 패턴을 완전히 바꾸어 놓고 있다. 각종 단체나 소규모 모임조차 취소되고, 이동 최소화, 외출자제는 물론 사람을 만나는 것 자체를 꺼리게 되는 등 시민들은 이때까지의 일상과는 판이하게 다른 생활을 할 수밖에 없는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코로나19 확산으로 소상공인과 영세 자영업을 비롯한 서민 경제에 찬바람이 돌고 서서히 얼어붙고 있는 중이다. 대표적 자영업인 음식점업을 비롯해 각종 도·소매업과 숙박업, 영업직 등 소비자와 직접 접촉하는 업종들에 타격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경기 부진으로 안 그래도 어려웠던 영세 자영업자들이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며 매출이 90% 가까이 떨어지고 이제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

우리 지역도 지역내 총생산에서 차지하는 서비스업의 비중은 매우 높은 편이고 그 서비스업이 지금 급격한 수요 감소로 어려움에 직면해있는 상황이다.이번 사태가 장기화 된다면 지역경제는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고, 그 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서비스업이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 피해는 감히 짐작하기 어려울 정도가 될 것이다.

서민경제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지원이 필수다. 지난 주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가 국회에서 만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추경으로 함께 극복하자고 말했다.하지만, 이같은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의 합의에도 불구하고 대책이 일시적 미봉책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자영업자들은 세금유예나 자금지원도 좋지만, 일단 손님이 줄어드는 게 가장 큰 피해라고 말한다. 따라서 이 상황의 꼬리를 빨리 끊는 것은 물론 당장 월세나 일정 부분 세금을 감면해주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얘기다.

정부 정책 시행으로 돈이 풀리면 지자체 차원의 맞춤형, 또는 체감형 지원책이나 소비촉진 시책이 나오도록 해야 한다. 그러지 못한다면 이런 흐름이 오래도록 이어질 것이 뻔하다. 따라서 시름에 빠진 소상공인들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정책, 된서리를 맞고 있는 지역 서민경제를 살리기 위한 보다 근본적이고 피부에 와닿는 대책 마련이 주문되는 상황이다.

국민의 건강과 생명이 걸려있는 중요하고 민감한 상황이지만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무력감에다 한치 앞이 보이지 않는게 현실이다. 이번 추경 편성이 코로나19 사태의 확산을 막고 지역 경제활력을 회복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