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천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 누가 이끌까?

보조사업자 공모 3개 팀 접수… 11일 오후2시 평가위원회 개최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20.01.31 13:5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특정인과 일부 문화예술인들만 모아 보조사업체를 만들어 사업주체로 특정해 추진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문화예술인들 간의 갈등을 빚었던 영천시 문화특화지역(문화도시형) 조성사업 추진이 새 기로에 섰다.

앞서 시가 추진하던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이 당초 시민협의체 구성때부터 일부 문화예술인들이 제동을 걸며 사업 재검토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내는 등 물의를 빚었다. 때문에 이미 선정된 보조사업자가 사업을 반납하고 시가 뒤늦게 원점에서 사업을 시행하는 파행을 거쳤다.

영천시가 지난달 29일 문화특화지역(문화도시형) 사업의 보조사업자 선정공모를 마감한 결과 3팀이보조사업자 신청을 했다.

이임괄 전 영천향토사연구회장과 컨텐츠 전문 박규홍 교수 등으로 구성된 ‘영천문화유산연구회’와 정연화 영천문화원장을 중심으로 조직된 ‘문화도시영천시민네트워크’가 신청서를 접수했다. 여기에다 안종학, 권영성 전 영천시의원이 대표인 ‘영천미래문화연구회’가 도전장을 냈다.

사업자 선정의 판단기준이 ‘이해도’와 ‘참여도’를 중심으로 평가되는 만큼 세단체의 프리젠테이션(발표)이 중요한 사업자 선정기준이 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소속 문화예술인들의 면면도 중요한 구성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다.

단체를 선정하는 평가위원회는 오는 11일 오후 2시 영천시청 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시는 이번에 참가한 보조사업자 단체들의 서류검토를 거친 후 평가위원회를 열어 응모한 단체들의 프리젠테이션을 청취할 계획이다.

5년간 37억5,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영천시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문화도시형)은 2018년도 문체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2023년까지 사업추진을 통해 문화도시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영천문화유산연구회의 박규홍 대표는 “문화특화지역 사업은 문학을 기반으로 영천의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꽃피울 절호의 기회”라며 “적절한 연구과정과 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까지 만나 이제 영천의 문화동력을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