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차 산업혁명 주요기술 농업분야 적용 시급…한국농업 미래 유망

영천선원포럼 특강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18.12.12 14:2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팜이란 지역의 강점을 살려 농업과 농촌에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신성장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농업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 지방자치단체장이 관심을 얼마나 가지느냐에 따라 그 지역의 농업 발전에 차이가 큽니다.”


박재동 경북농업농촌발전연구원장(대구대 교수)은 9일 영천산림조합 강당에서 열린 선원포럼 특강에서 우리나라 농업의 위기요인을 분석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주요 기술을 농업분야에 적용하면 농업발전에 이바지하는 새로운 기회를 맞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박 교수의 강의를 간추려 싣는다.

=농업의 위기요인
국민경제에서 농업비중이 계속하여 감소(2%내외)하고 있으며, 수익성이 악화되고 도농격차 또한 심화되고 있다. 농촌의 고령화는 일손부족으로 이어지고 농가수, 경지면적, 취업자 감소와 낮은 소득수준 때문에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한계가 왔다. 이로인해 농촌사회의 활력저하와 전국 시군구 10곳중 4곳에 지방소멸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또한 한반도의 아열대화로 인한 기후변화와 기상이변도 농업의 위기요인으로 분석된다.

=새로운 기회
농업과학 기술이 농업선진국 수준으로 따라가고 있으며, 세계 최고 농업과학기술 보유국인 미국과의 기술격차도 지속적으로 감소(83.4%, 5년정도)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이나 로봇공학, 생명과학 등 4차 산업혁명의 주요기술이 상호교류하여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1차~3차 산업혁명은 “탈농업”적이었으나 4차 산업혁명은 “합농업”적이다.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서비스와 지능형 제품생산, 타산업과 융합이 필요하다. 기존관념과 지식에서 탈피한 새로운 컨텐츠가 증가하면 청년 농부들이 스마트팜을 활용하여 농업과 농촌에 희망을 불어넣어 젊은 농촌으로 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스마트팜과 한국농업
4차 산업혁명의 주요기술을 농업분야에 적용하여 스마트팜으로 청년농민이 농업발전에 이바지하며, 농업의 생산과 유통, 소비, 농촌체험으로 연결하는 6차산업의 원동력을 만들어 낸다. 스마트팜(4차 산업혁명)은 청년 농업인들이 할수 있으며, 농촌의 고령화, 지방소멸 위기의 농업과 농촌에 젊은 농업인들의 역할이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농정과제도 “돈되는 농업”보다는 “사람사는 농촌”으로 가야한다. 2018년 미래농정포럼에서 투자전문가 짐 로저스도 “농업은 미래가 유망한 산업, 통일한국의 단초를 제공하여 농업의 미래를 밝게 만들 엄청난 기회가 될 것”이라 말했다. 따라서 스마트팜은 틀림없이 농업과 농촌의 미래상이 될 것이다.
농업기술 개발 없이는 절대 선진국 대열에 들어갈 수가 없다. 스마트팜의 새로운 기술개발로 농산업 경쟁력 강화와 사회현안문제, 농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며, 기후 변화에도 대응하게 된다. 농축수산업 전분야에 스마트 ICT 기술을 적용하여 생산성이나 효율성 향상, 청년층 인력을 유입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박 교수는 이 대목에서 생산분야 만나CEA스마트농장의 친환경 수경재배, 유통분야 이마트와 농협, 롯데카드 결제시스템 등을 소개했고, 구글의 식생지수와 산출량, 토양유형 양분수준 분석같은 지능형 데이터 분석 서비스 제공, 아마존고와 드론택배에 대하여 설명했다. 또한 바이오 신소재와 헬스케어를 이용한 의료산업 영역이 건강의 영역으로 확대됨으로 글로벌 ICT기업들이 헬스케어 분야에 많이 진출할 것이라는 것과 최근 중국이 블로체인을 이용한 쇠고기 유통산업에 뛰어든 것도 소개했다.)
우리나라에서도 경북 상주와 전북 김제가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대상지에 선정되어 조성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 확대할 계획이다. 우리 인근인 신녕의 사자농원(사과)과 육일농장(축산:돼지) 등에서 현재 스마트팜으로 영농을 하고 있는 농가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스마트팜에 무엇이 필요한가?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각종 인프라가 쇠락한 농촌지역에 청년농업인들이 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에서 기반조성이 필요하다. 또한 살기 불편한 곳에 그들을 위한 생활문화 공간, 농업과 농촌정착 능력배양교육, 생활지도, 여가생활 기반조성 등도 필요하다. 그리고 토지임대나 6차산업, 스마트팜 등을 청년농업인 중심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아울러 정착지원금 등으로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유지할 청년농민들이 농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여 스마트팜으로 농업과 농촌을 지킬수 있는 지방정책이 필요하다. 청년들이 농촌에 들어올 수 있도록 고령의 주민들의 이해와 양보, 배려 또한 필요하다. 농촌에 청년들이 오고, 떠나지 않는 농촌이 현실화 돼야한다.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