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선시장 또 경찰조사

김영석 전 시장, 승진대가 뇌물 등 정황포착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18.09.13 12:5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진 대가로 공무원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 의로 지난 7일 오후 1시 25분쯤 피의자 신분으 로 경찰에 출두한 김영석 전 영천시장이 조사를 받고 자정쯤 일단 귀가 조치됐다.


 경찰은 추석 이후 뇌물사건과 불법자금 상납정 황 등에 대한 추가 조사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 전 시장의 소환과 관련해 이번 경찰의 수 사가 어디까지 진행될지, 현직 공무원 중 몇 명 이 수사 대상에 오를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 다. 이 때문에 최근 시청내 공무원들이 바짝 긴 장하면서 향후 수사방향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 우면서 어수선한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 김 전 시장은 2014년 9월쯤 5급으로 승진한 간부 공무원 A(56·5급)씨로부터 5천여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에서 A씨는 “승진 후 시장실을 찾아 5천여만원이 든 종이가방을 김 전시장에게 직 접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A씨가 2017년 도·시비 5억원을 들여 추 진한 최무선과학관 건립 등 2개 사업 추진과 정에서 부정한 방법으로 돈을 마련해 김 전 시장에게 전달한 정황도 포착된 것으로 알려 지고 있다.


 경북경찰청 광역수사대는 구속된 영천시청 간부 공무원 A씨가 김 전 시장에게 승진 대가 뇌물뿐만 아니라 관급공사 추진과정에서 마련 한 불법자금도 상납한 정황을 포착하고 있는 것 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찰은 김 전 시장의 서울과 영천 주거지 에 대한 압수수색에 이어 최근 영천시청 미래전 략실, 회계정보과 등 5개 실·과를 전격 압수수 색했다.


 김 전 시장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현 금 입출금 기록이 남아있는 차명계좌 2∼3개를 발견해 범죄 연관성 여부를 파악하고 있다. 경찰은 영천시청에서 2014년을 전후에 실시 한 인사기록 등도 확보해 A씨 외에 승진 대가로 김 전 시장에게 돈을 건넨 공무원이 더 있는지 도 조사하고 있다.


경찰은 당초 A씨의 공직선거법 위반 여부 수 사를 벌이다 조사과정에서 A씨의 뇌물수수 혐 의를 밝혀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 전시장은 2007년 보궐선거로 영천시장에 당선된 후 2018년 6월까지 3선 연임했다. 김 전 시장이 구속될 경우 영천시는 1995년 6월 초대 민선 시장에 이어 민선 전·현직 시장 4명이 모두 구속되는 불명예를 안게 된다.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