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천시 행정기구 개편…욕심인가 공심인가

부결시킨 조례안 한달여만에 가결…퇴임 앞둔 김 시장 인사여부 관심

  • 채널경북 webmaster@channelkb.co.kr
  • 입력 2018.05.09 16:4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시의회가 마지막 임기 40여일 앞두고 6.13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새로운 시장이 처리해야한다며 부결했던 행정기구와 부서개편 등 과장급 2명과 담당 20명의 승진이 포함된 영천시 행정기구 설치조례일부개정조례안을 통과시켜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3월말 부결됐던 영천시 행정기구 설치조례일부개정조례안이 의회에서 의결되면서 퇴임 50여일 앞둔 김 시장의 후속 인사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영천시의회는 지난 4일 제 191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영천시가 제출한‘영천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임위원회 심사안대로 원안 가결했다. 지난 3월 27일 부결시킨 지 한달여 만이다.

 

이날 영천시의회가 집행부에서 제출한 행정기구 및 조직개편안을 모두 승낙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 정가에는 시의회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않다.

 

시는 당시 부결안을 되살리기 위해 집행부 직원들이 의원들을 상대로 맨투맨식 설득작업에 총력전을 펼쳤고, 집행부의 의원로비 사실이 외부로 알려지자 여론에 부담을 느낀 의원들은 임시회 본회의에서 부의 조차하지 않았다.

 

영천시의원들이 부시장을 비롯한 해당 국.과장 등 직원들의 집요한 로비에도 집행부가 제출한 조직개편안을 부결시키자 공직 안팎의 여론을 받아들인 의회에 찬사를 보내기도 했다.

 

하지만 영천시의회는 시민들의 여론이 잠잠 해지자, 시장이나 의원들의 임기가 임박해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는 비난 여론에도 임시회를 소집해 집행부의 손을 들어 주었다.

 

주민들은 의회가 일사천리로 가결시킨 사실에 대해 한심하다는 반응이다.

 

한 시민은“이번 조례안 통과를 두고 말로는 시정이나 영천의 미래를 위한다는 명분을 내세우지만 퇴임이 임박한 시장이 인사발령까지 한다면 사욕에 대한 의심의 대상이 될 수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시민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행정을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의원들이 집행부 입맛대로 도와주는 꼴을 더는 두고볼 수 없다”며 “이번 6.13선거에서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번에 통과된 조직개편안은 문화산업국의 명칭을 경제산업국으로 변경하고, 축산방역과는 축산과로 부서명칭을 변경한다. 일자리경제과 지역공동체담당을 노사공동체담당으로 변경, 업무의 효율적인 사후관리를 위해 산지전용 업무를 종합민원과에서 산림녹지과로 변경한다는 등의 내용이다.

저작권자 © 채널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